대순전경 제 4 장 천지공사(天地公事)
제 4 장 천지공사(天地公事)
◎ 신축(辛丑)년 칠월로부터 본댁에 머무르시며 쉬임 없이 천지공사를
행하셨으나 참관한 사람이 없으므로 천하지 못하였나니라.
4-1 임인(壬寅)년 사월에 천사 김형렬(金亨烈)의 집에 머무르사 형렬에게 일러 가라사대 시속(時俗)에 어린 아이에게 개벽장이라고 희롱하나니 이는 개벽장(開闢長)이 날 것을 이름이라 내가 삼계(三界)대권(大權)을 주재(主宰)하여 천지를 개벽하며 무궁한 선경의 운수를 정하고 조화정부를 열어 재겁(災劫)에 싸인 신명(神明)과 민중(民衆)을 건지려 하니 너는 마음을 순결히 하여 공정(公庭)에 수종(隨從)하라 하시고 날마다 명부공사(冥府公事)를 행하시며 가라사대 명부공사의 심리(審理)를 따라서 세상의 모든 일에 결정되나니 명부의 혼란으로 인하여 세계도 또한 혼란하게 되느니라 하시고 전명숙으로 조선(朝鮮)명부 김일부로 청국(淸國)명부 최수운으로 일본(日本)명부를 각기 주장케 한다 하시며 날마다 글을 써서 불사르니라.
4-2 형렬의 집의 가난하여 보리밥으로 천사께 공양(供養)하더니 추석을 당하여 할 수 없이 솥을 팔아서 반찬을 장만하려하는지라 천사 가라사대 솥이 들석임은 미륵불이 출세함이로다 하시고 형렬로 하여금 쇠꼬리 한 개를 구해들여 불을 피우고 두어번 둘러낸 뒤에 형렬을 명하사 해를 보라 하시니 형렬이 우러러 봄에 햇머리가 둘려 있는지라 천사 가라사대 이제 천하대세가 큰 종기(腫氣)를 앓음과 같으니 내가 그 종기를 파(破)하였노라 하시니라.
4-3 계묘년 봄에 형렬과 모든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옛적에는 동서양 교통이 없었으므로 신명도 또한 서로 넘나들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기차와 윤선(輪船)으로 수출입하는 화물(貨物)의 표호(標號)를 따라서 서로 통하여 다니므로 조선 신명을 서양으로 건너보내어 역사(役事)를 시키려 하노니 재주(財主)를 얻어서 길을 틔워야 할지라 재주를 천거(薦擧)하라 김병욱이 전주(全州) 부호(富戶) 백남신(白南信)을 천거하거늘 천사 남신에게 물어 가라사대 가진 재산이 얼마나 되느뇨 대(對)하여 가로대 삼십만냥은 되나이다 가라사대 이십만 냥으로써 그대의 생활을 넉넉히 되느뇨 대하여 가로대 그러하오이다 가라사대 이제 쓸 곳이 있으니 돈 십만냥을 들이겠느냐 남신이 한찬 생각하다가 드디어 허락하거늘 이에 열흘로 한정하여 증서를 받아서 병욱에게 맡기셨더니 기한이 이름에 남신이 돈을 준비하여 각지(刻紙)로 열 두장을 올린데 천사 글을 많이 써서 공사를 행하시고 또 병욱에게 맡겼던 증서를 불사르신 뒤에 각지는 도로 돌려주시며 가라사대 돈은 이미 요긴히 써서 천지공사를 잘 보았으니 다행하도다 하시니 남신은 현금으로 쓰지 아니하심을 미안히 여기고 다시 여쭈어 가로대 현물(現物) 시세(時勢)를 보아서 무역(貿易)하여 이익을 냄이 어떠하니이까 가라사대 그는 모리(謀利)하는 일이니 불가(不可)하니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남신의 일이 용두사미(龍頭蛇尾)와 같도다 하시니라.
4-4 이때에 천사 여러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 지방을 지키는 모든 신명을 서양으로 건너보내어 큰 난리를 일으키리니 이 뒤로는 외인(外人)들이 주인없는 빈집 드나들 듯 하리라 그러나 그 신명들이 일을 다 마치고 돌아오면 제집 일은 제가 다시 주장(主張)하리라.
4-5 이해 여름에 병욱이 관찰사의 심부름으로 남원에 가서 오랫동안 두류(逗留)하면서 세금을 감독하여 받으니라 이때에 조정에서는 러시아와 결탁하여 일본을 억제하려 할 때 일본에 망명한 박영효 일파를 친일파로 지목하여 그 당파를 크게 찾아 죽이니 병욱이 또한 연루(連累)된지라 시월에 서울로 부터 다수(多數)한 순검들이 전주에 이르러 병욱을 찾다가 남원에 있는 줄 알고 그 길로 곧 남원으로 향하니라. .
4-6 이때에 천사 남원에 이르사 병욱을 찾아서 받은 세금은 주인에게 맡기게 하시고 곧 병욱을 데리고 성 밖으로 나가시니 병욱은 그 까닭을 모르더라 십여리를 가사 병욱의 선산(先山) 재실(齋室)에 들어가사 산직(山直)을 명하여 남원에 가서 형편을 살펴오라 하시니 산직이 곧 남원에 갔다 와서 다수한 경(京) 순검대(巡檢隊)가 이르러 병욱을 찾아 경상(景狀)을 아뢰니 병욱이 비로소 크게 두려워하더라.
4-7 이튿날 교자(轎子)를 준비하여 내교(內轎)로 변장한 후 병욱을 태우고 전주로 돌아오사 서원규의 약방으로 들어가시니 원규 병욱을 보고 크게 놀래어 가로대 그대가 어찌하여 죽을 땅을 벗어났으며 또 어찌 이러한 위지(危地)로 들어 왔느뇨 너무 급한 일이므로 통지(通知)할 겨를이 없어 그대의 집안에서는 어찌 할 줄을 모르고 다만 울음으로 지낼 따름이니라 하거늘 병욱이 그 자세한 경과(經過)를 들으니 순검대가 전주를 떠나서 남원에 이를 때와 자기가 천사를 따라서 남원을 벗어날 때가 겨우 한 두 시간쯤 틀리는지라 병욱이 탄식하여 가로대 선생은 진실로 천신(天神)이시라 만일 선생의 구원이 아니었다면 어찌 죽을 땅을 벗어났으리오 하니라.
4-8 순검대가 남원에 이르러 병욱을 찾지 못하고 전주로 돌아와서 크게 찾는지라 원규의 약방이 큰 길거리에 있으므로 병욱이 조용치 못함을 근심하거늘 천사 일러 가라사대 모든 것을 내게 믿고 근심을 풀어버리라 내가 장차 너의 환난(患難)을 끌러주리라 하시니라 이로부터 병욱이 원규의 약방에 오랫동안 머물며 밤에는 천사 끊임없이 병욱을 데리고 거리에 나다니며 소풍(逍風)하시되 한번도 아는 사람의 눈에 띄이지 아니하였더라.
4-9 천사 병욱에게 일러 가라사대 내가 너의 화액(禍厄)을 끌으기 위하여 일로(日露)전쟁을 붙여 일본을 도와서 러시아를 물리치리라 하시니 종도들이 그 말씀을 믿지 아니하고 서로 이르되 한 사람의 액을 끌으기 위하여 두 나라의 전쟁을 붙인다 함도 망령이어니와 약소한 일본을 도와서 천하 막강한 러시아를 물리친다 함은 더욱 황탄(荒誕)한 말이라 하더니 섣달에 일로전쟁이 일어나서 일본군사가 승세를 타서 국경을 지나가니 이에 국금(國禁)이 해이(解弛)하여지고 박영효의 혐의(嫌疑)가 드디어 풀리니라.
4-10 이 때에 천사 병욱에게 물어 가라사대 일본과 러시아가 국가의 허약함을 타서 서로 세력을 다투는데 조정에는 당파가 나뉘어 혹은 일본을 친선하려 하며 혹은 러시아를 결탁하려 하니 너는 어떤 주의(主義)를 옳게 여기는 병욱이 대하여 가로대 인종의 차별과 동서양의 구별로 하여 일본을 친선하고 러시아를 멀리함이 옳다 하나이다 천사 가라사대 네 말이 옳으니라 이제 만일 서양 사람의 세력을 물리치고 동양을 붙잡음이 옳으니 이제 일본사람을 천지에 큰 일꾼으로 내 세우리라 하시고 이에 천지대신문(天地大神門)을 열고 날마다 공사를 행하사 사십구일을 한 도수로 하여 동남풍(東南風)을 불리시더니 미처 기한(期限)에 수일이 차지 못하였는데 한사람이 와서 병 고쳐주기를 애걸하는지라 천사 공사에 전심(傳心)하사 미처 대답하지 못하시니 그 사람이 드디어 한(恨)을 머금고 돌아거더니 문득 동남풍이 그치거늘 천사 그제야 깨달으시고 급히 그 병인(病人)에게 사람을 보내어 공사의 전심으로 인하여 미쳐 대답치 못한 사실을 말하여 써 안심하게 하시고 곧 병을 고쳐 주시며 가라사대 한 사람이 원한을 품음에 능히 천지 기운을 막는다 하시니라 그 뒤로 러시아가 해륙(海陸)으로 연(連)하야 패하니라.
4-11 동학신도가 갑오년에 참패를 당한 뒤로 감히 나타나지 못하고 잠세력(潛勢力)을 지켜오다가 일로(日露)전쟁의 기회를 타서 일본의 후원을 받아 일진회(一進會)를 조직하니 사방이 향응(響應)하여 그 세력이 날로 왕성함에 백성들은 갑오년에 난폭하던 행동을 기억하여 두려운 마음을 품은지라 천사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저들의 이번 운동에는 각기 제 재산을 쓰게 할 것이오 갑오년과 같이 백성에게 폐를 끼치지 못하게 하리니 내가 솔선하여 모범을 지어야 하리라 하시고 갑진년 칠월에 본댁 살림과 약간의 전답을 팔으사 전주부에 이르러 모든 걸인에게 나누어 주시더니 과연 일진회원이 마침내 제 재산을 탕패(蕩敗)하거늘 가라사대 저희들이 나를 본받으니 살려줌이 옳으니라 하시고 갓을 벗고 삿갓을 쓰시며 옷은 안이 검고 밖이 희게하사 가라사대 저희들이 검은 옷을 입으니 나도 검은 옷을 입노라 또 하늘을 가르켜 가라사대 저 구름이 속은 검고 겉은 흼이 곧 나를 본받음이니라.
4-12 갑진년 구월에 함열 회선동 김보경의 집에 계실 새 보경을 명하사 유(儒), 불(佛), 선(仙), 삼자(三字)를 쓰라 하신 뒤에 종도들에게 뜻 가는 대로 한 자씩 짚으라 하시니 보경은 불자를 짚고 또 한사람은 유자를 짚거늘 가라사대 유는 부유(腐儒)니라 하시니라.
4-13 구릿골에 계실 새 하루는 황응종이 와서 뵈옵고 부인에 관한 친명을 전하거늘 천사께서 형렬, 자현, 보경, 공숙등 여러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가정사는 친명대로 처리하노니 너희들이 증인을 설지니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공사에는 수부(首婦)가 있어야 하나니 수부를 천거하라 하시니 형렬이 둘째딸로 하여금 수종들게 하니라.
4-14 을사년 봄에 불가지에 계실 때 유, 불, 선 석자를 써놓으시고 각기 뜻 가는 대로 한 자씩 짚으라 하시거늘 김석이 불자를 짚으려 하더니 때마침 불목간 이가 와서 무슨일을 하는지 묻거늘 종도들이 그 방자(放恣)함을 꾸짖어 쫓으니 천사 가라사대 그도 또한 인생이라 어찌 쫓느뇨 하시고 일러 가라사대 우리가 교를 세우려하여 무슨 교가 좋을지 의논중이니 너도 이 석자 중에서 한자를 짚으라 그 아이가 유자를 짚거늘 가라사대 이 일로 인하여 후일에 너희들이 유로써 폐해를 당하게 되리라 하시니라.
4-15 칠월에 종도들이 데리고 익산 주산 부근 만성리 정춘심의 집에 이르사 중옷 한 벌을 지어서 벽에 걸고 사명당(四明堂)을 외우시며 산하(山河) 대운(大運)을 돌리고 또 남조선 배 도수를 돌린다 하사 이렛 동안을 방에 불을 때지 아니하시고 춘심을 명하사 소머리 한 개를 삶아서 문앞에 놓은 뒤에 배질을 하여 보리라 하시고 정성백을 명하사 중옷을 부엌에 불사르시니 문득 뇌성이 고동소리와 같이 나며 석탄 연기가 코를 찌르며 온 집안 도량이 큰 풍랑에 흔들리는 뱃속과 같아서 온 집안에 있는 사람들이 모두 혼도(昏倒)하여 혹 토하기도 하고 혹 정신을 잃으니 이때에 참석한 사람은 소진섭, 김덕유, 김광찬, 김형렬, 김갑칠, 정춘심, 정성백과 및 그 가족들이라 김덕유는 문밖에서 꺼꾸러지고 춘심의 가권(家眷)들은 각기 그 침실이나 행기(行起)하는 곳에서 혼도하고 갑칠은 인사불성(人事不省)이 되어 숨을 통하지 못하거늘 천사 청수(淸水)를 갑칠의 입에 흘려넣으시며 부르니 곧 일어나는지라 차례로 청수를 얼굴에 뿌리기도 하고 혹 먹이기도 하시니 모두 정신을 회복하더라 천사 가라사대 역사(役事)를 하느라고 애를 섰으니 밥이나 제때에 먹어야 하리라 하시고 글을 써서 갑칠을 주어 부엌에 사르라 하시거늘 갑칠이 부엌에 이르니 성백의 아내가 부엌에 혼도하였더니라 갑칠이 급히 글을 사르니 곧 회생하여 밥을 지어 올리는지라 천사 밥을 많이 비벼 한 그릇에게 여러사람이 함께 먹게 하시며 가라사대 이것이 곧 불사약(不死藥)이니라 모든 사람이 그 밥을 먹은 뒤에 정신이 맑아지고 기운이 완전히 회복되니라 김덕유는 폐병으로 중기에 이르렀던 바 이로부터 완전히 나으니라 천사 가라사대 이렇게 허약한 무리들이 일을 재촉하느냐 육정(六丁) 육갑(六甲)을 쓸어들일 때에는 살아날 자가 적으리로다 하시니라.
4-16 병오년 이월에 큰 공사를 행하시려고 서울로 떠나실 때 가라사대 전함(戰艦)을 순창으로 돌려대리니 형렬은 지방을 잘 지키라 하시고 여러 종도를 명하사 각기 소원을 기록하라 하사 그 종이로 안경(眼鏡)을 싸 넣으신 뒤에 정남기, 정성백, 김갑칠, 김광찬, 김병선을 데리고 군산으로 가서 윤선(輪船)을 타기로 하시고 신원일과 그 외 네사람은 대전으로 가서 기차를 타라고 명하시며 가라사대 이는 수륙병진이니라 또 원일에게 명하사 가라사대 너는 먼저 서울에 들어가서 「천자부해상(天子浮海上)」이라 써서 남대문에 붙이라 원일이 명을 받고 일행을 거느리고 대전으로 떠나니라.
4-17 천사 일행을 거느리고 군산으로 떠나실 때 병선을 명하사 「영세화장건곤위(永世花長乾坤位) 대방일명간태궁(大方日明艮兌宮)」을 외우라 하시고 군산에 이르사 종도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바람을 걷고 감이 옳으냐 놓고 감이 옳으냐 광찬이 대하야 가로대 놓고 감이 옳으니이다 이에 종도들로 하여금 오매(烏梅) 다섯 개씩 준비하라 하시고 배에 오르시니 바람이 크게 일어나고 배가 심히 흔들려서 모두 멀미를 하거늘 각기 오매를 입에 물어 안정케 하시고 이날 밤에 갑칠을 명하사 각 사람의 소원을 기록한 종이로 싼 안경을 북방으로 향하여 바닷물에 던지라 하시니 갑칠이 간판 위에 올라가서 방향을 분별치 못하여 머뭇거리거늘 다시 불러들여 물어 가라사대 왜 빨리 던지지 아니하느냐 대하여 가로대 방향을 분별치 못하겠나이다 가라사대 번개치는 곳으로 던지라 갑칠이 다시 갑판 위에 올라가 살피니 문득 번개가 치거늘 이에 그 방향으로 던지니라 이튿날 인천에 내리시어 곧 기차를 바꾸어 타고 서울에 이르사 각기 담배를 끊으라 하시고 광찬의 인도(印度)로 황교에 사는 그의 종제 영선의 집에 드시니 원일의 일행은 먼저 당도하였더라
4-18 원일은 당도하는 즉시 천자부해상이라는 글을 써서 남대문에 붙이니 온 서울이 크게 소동하여 인심이 들끓으므로 조정에서는 엄중히 경계하더라 서울서 십여일 동안 머무르시며 여러 가지로 공사를 보시고 벽력표를 묻으신 뒤에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모두 흩어져 돌아가라 십년후에 다시 만나리라 십년도 십년이요 이십년도 십년이요 삼십년도 십년이나라 어떤 사람이 여쭈어 가로대 사십년은 십년이 아니나이까 가라사대 사십년도 십년이야 되지만은 넘지는 아니하리라 하시며 모두 돌려보내시고 오직 광찬만 머무르게 하시다가 수일 후에 다시 만경으로 보내시며 통지가 있기까지 기다리라 하시니라.
4-19 사월 그믐날 천사 구릿골로 돌아오사 하룻밤을 지내시고 형렬을 데리고 만경 광찬의 처소에 이르시니 이 때에 최익현이 충청남도 홍주에서 의병을 일으킴에 마침 날이 가물어서 인심이 소동하여 서로 안도(安堵)하지 못하고 의병에 가입하는 자가 날로 더하여 군세(軍勢)가 크게 떨치더니 천사 가뭄을 걱정하사 수일동안 만경에 머무르시면서 비를 많이 내리시니 인심이 안정되어 각기 농사터로 돌아가므로 의병의 기세가 쇠하여지니라.
4-20 천사 비를 많이 내리신 뒤에 만경을 떠나 익산 만성리로 가시며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번에 최익현의 동함으로 인하여 천지신명이 크게 동하였나니 이는 그 혈성에 감동된 까닭이라 그러나 그 재질이 대사를 감당치 못할 것이오 한갓 생민(生民)만 사멸(死滅)에 몰아뜨릴 따름이라 아무리 구호(救護)하여도 무익(無益)의 일이오 더욱이 이번 한해(旱害)를 물리치지 아니하야 기근(飢饉)이 겸지(兼至)하면 생민을 구활(救活)할 방책이 전무(全無)하리니 실로 양전(兩全)키 불능한 바라 어찌 한스럽지 아니하리요 하시며 그의 만사(挽詞)를 지어 종도들에게 외워주시니 이러하니라 「독서최익현(讀書崔益鉉) 의기속검극(義氣束劍戟) 시월대마도(十月對馬島) 예예산하교(曳曳山河膠)」
4-21 이 공사가 있기 전에 서울서 갑칠을 돌려보내시며 가라사대 구릿골에 가서 형렬과 성백으로 더불어 사십구일동안을 날마다 종이등(燈) 한 개씩을 아울러 만들고 또 각기 짚신을 한켜레씩 삼아두라 그 신으로 천하사람을 신게 할 것이오 그 등으로 천하사람의 어두운 길을 밝히리라 갑칠이 돌아와서 명하신 대로 하였더니 그 뒤에 천사 만성리로부터 구릿골에 이르사 짚신은 원평장에다 팔게 하시고 종이등에는 각기 「음양(陰陽)」두 글자를 쓰신 뒤에 다 불사르시고 갑칠에게 은행(銀杏) 두 개를 구하여 오라 하시니 갑칠이 사방으로 구하여도 얻지 못하다가 그 종형에게 두 개가 있음을 발견하야 가져다 올리니 종이등 사른 재 속에 넣으신 뒤에 다시 갑칠을 명하사 그 재를 모아가지고 앞 내에 가서 한 줌씩 물에 띄어 내리며 하늘을 보라 하시거늘 갑칠이 명하신대로 행하면서 우러러 보니 구름이 재를 집어 띄우는 대로 물에 떨어져서 피어 흐르는 모양과 같이 무디무디 피어나더라 은행은 갑칠이 간직하여 두니라.
4-22 구릿골에 계실 때에 김병선에게 콩 약간을 주시며 삼략수장(三略首章)을 일주야(一晝夜) 간 읽되 콩으로 그 번수를 세어라 하시므로 병선이 벽을 향하여 읽음에 콩으로 세이다가 콩이 다함에 다 읽었느냐고 물으시므로 그 콩을 세어보니 일 천
개러라.
4-23 이 뒤에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귀신(鬼神)은 천리(天理)의 지극(至極)함이니 공사를 행할 때에 반드시 귀신으로 더불어 판단(判斷)하노라 하시고 글을 써서 형렬의 집에 벽에 붙이시니 이러하니라.
지 사 만 망 불 세 영 정 화 조 주 천 시(知事萬忘不世永定化造主天侍)
지(至)
기(氣)
금(今)
지(至)
사(師) 원(願) 법(法)
위(爲)
대(大)
강(降)
전(全) 경(慶)
주(州) 주(州)
동(銅) 용(龍)
곡(谷) 담(潭)
해(解) 보(報)
원(寃) 은(恩)
신(神) 신(神)
일 월 년(日月年)
4-24 이 뒤에 함열 회선동 김보경의 집에 가시어 보경으로 하여금 큰 북을 대들보에 매달고 병자(丙子) 정축(丁丑)을 계속하여 외우면서 밤새도록 쳐 울리시며 가라사대 이 북소리가 멀리 서양(西洋)까지 울려 들리리라 하시니 보경은 그 뜻을 알지 못하니라.
4-25 이 뒤에 군산에 가시어 공사를 행하시고 글을 써서 불사르시니 이러하니라 「지유군창지(地有群倉地) 사불천하허(使不天下虛) 왜만리(倭萬里) 청만리(淸萬里) 양구만리(洋九萬里) 피천지허(彼天地虛) 차천지영(此天地盈)」
4-26 정미년 삼월에 광찬을 데리고 말점도(末店島)에 가실 때에 갑칠과 형렬을 만경 남포로 부르사 일러 가라사대 내가 이제 섬으로 들어가는 것은 천지공사로 인하여 귀양감이라 이십일 만에 돌아오리니 너희들은 지방을 잘 지키라.
4-27 이해 가을에 순창 농바우 박장근의 집에 머무르실 새 종도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곳에 큰 기운이 묻혀있으니 이제 풀어쓰리라 전명숙과 최익현은 그 사람이 아니므로 도리어 해를 받았느니라 하시고 공사를 행하실 새 「영웅소일대중화(英雄消日大中華) 사해창생여락자(四海蒼生如落子)」를 외우시니라 이날 참석한 사람은 형렬, 공신, 광찬, 원일, 도삼, 응종, 갑칠, 장근등 이러라 양지(洋紙)로 고깔을 만들어 마장군(馬將軍)이라고 써서 문지방 위에 걸으시고 또 짚으로 두 아름쯤되게 잉경을 만들어 방가운 데 달아매고 백지로 돌려 바른 뒤에 이십사 방위자(方位字)를 돌려 쓰시고 또 간간이 다른 글자도 쓰시고 그 위에 양지를 비늘같이 오려서 달아 둘려 붙이시니 그 모양이 쇠비늘을 잇대어 붙인 갑옷과 같더라.
4-28 장근을 명하여 식혜(食醯) 한동이를 빚어 넣으라 하사 이날밤 초경(初更)에 식혜를 널버기에 담아서 잉경(磬) 밑에 넣으시고 가라사대 회문산에 오선위기혈(五仙圍棋穴)이 있으니 이제 바둑의 원조(元朝) 단주(丹朱)의 해원도수를 이곳에 부쳐서 조선국운(國運)을 돌리려 하노라 다섯 신선중에 한 신선은 주인이라 수수방관(袖手傍觀)할 따름이요 네 신선이 판을 대하여 서로 패를 들쳐서 따먹으려 하므로 시일(時日)만 천연(遷延)하고 승부가 속히 나지 아니한지라 이제 최수운을 청(請)해와서 증인으로 세우고 승부를 결정하려 하노니 이 식혜는 곧 최수운을 대접하려는 것이로다 너희들 중에 그 문집(文集)에 있는 글귀를 아는 자가 있느냐 몇 사람이 대하여 가로대 기억하는 구절이 있나이다 천사 양지에 「걸군굿 초라니패 남사당 여사당 삼대치」라 쓰시며 가라사대 이글이 주문(呪文)이라 외울 때에 웃는 자가 있으면 죽으리니 주의하라 또 가라사대 이글에 고저(高低)청탁(淸濁)의 곡조(曲調)가 있나니 외울 때에 곡조에 맞지 아니하면 신선들이 웃으리니 곡조를 잘 맞추어라 하시고 천사 친히 곡조를 맞추어 읽으시며 모두 따라 읽게 하시니 이윽고 찬 기운이 도는지라 천사 읽기를 멈추시고 가라사대 최수운이 왔으니 조용히 들어보라 하시더니 문득 잉경 위에서 「가장(家長)이 엄숙하면 그런 빛이 왜 있으리」라고 외치는 소리가 들리거늘 가라사대 이 말이 어디있나뇨 한 사람이 가로대 수운 가사에 있나이다 천사 잉경 위를 향하여 두어마디로 알아 듣지 못하게 수작(酬酌)하신 뒤에 가라사대 조선을 서양으로 넘기면 인종이 다르므로 차별과 학대가 심하여 살아날 수 없을 것이요 청국으로 넘기면 그 민중이 우둔하여 뒷감당을 못할 것이오 일본은 임진난 후로 도술신명(道術神明)들 사이에 척이 맺혀있으니 그들에게 넘겨 주어야 척이 풀릴지라 그러므로 그들에게 일시 천하통일지기(天下統一之氣)와 일월대명지기(日月大明之氣)를 붙여주어 역사(役事)를 잘 시키려니와 한가지 못 줄 것이 있으니 곧 「어질인(仁)」자라 만일 「어질인」자까지 붙여주면 천하는 다 저희들의 것이 되지 않겠느냐 그러므로 「어질인」자는 너희들에게 붙여 주노니 오직「어질인」자를 잘 지키라 너희들은 편한 사람이오 저희들은 곧 너희들의 일꾼이니 모든 일을 분명하게 잘 하여주고 갈 때에는 품삯도 못 받고 빈손으로 돌아가리니 말 대접이나 후하게 하라.
4-29 이 공사를 마치시고 형렬에게 일러 가라사대 허미수가 중수(重修)한 성천(成川) 강선루(降仙樓)의 일만이천(一萬二千)고물은 녹줄이 붙어 있고 금강산 일만이천봉은 겁살(劫殺)이 끼어 있나니 이제 그 겁살을 벗겨야 하리니 너는 광찬과 도삼을 데리고 돌아가서 조석(朝夕)으로 청수 한 동이씩을 길어서 스물 네그릇에 나누어 놓고 밤에는 칠성경 스물 한번씩 읽으며 백지(白紙)를 한 방촌(方寸)씩 오려 한 사람이 하루에 모실시(侍) 자 사백자씩 열흘 동안을 써서 네 벽에 돌려 붙이고 나를 기다리라 하시니 형렬이 광찬과 도삼을 데리고 구릿골로 돌아와서 명하신 대로 행하니라.
4-30 이튿날 농바위를 떠나 피노리 이남기(화춘)의 집에 이르사 누런 개 한 마리를 잡히고 술 한동이를 받어오게 하시고 또 뒷산 솔밭속에서 가장 큰 소나무 한주를 베어오라 하시고 남방(南方) 황토(黃土)를 파 오라 하사 백지 석장을 청, 홍, 황 삼색으로 물들여서 연폭(連幅)하여 베어온 소나무 위 가지에 달으시고 또 백지 석장에 각기 시천주를 쓰시고 황토를 조금씩 싸서 함께 내려 달은 뒤에 집 앞에 세우시니 깃대와 같은지라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전명숙이 잡혔는데 사명기(司命旗)가 없어서 포한(抱恨)하였나니 이제 기를 세워 해원시키노라 또 개장국은 인간에서 먹는 음식인데 도가(道家)에서 먹지 아니하였으므로 또한 한(恨)이 붙어 있나니 이제 이 국을 먹는 것은 해원겸(解寃兼) 개정(改定)하려 함이로다 하시고 나누어 먹으신 뒤에 남기를 명하사 돈 설 흔 석 냥을 모든 물품 둔 곳에 같이 두게 하시고 종도들은 다 돌려보내시고 오직 공신만을 머물러 두시니라.
4-31 이 뒤에 공신으로 하여금 돈 설흔석냥을 지니게 하시고 피노리를 떠나 태인 행단 앞 주막에 이르사 술을 찾으시니 주모가 술이 없다고 대답하거늘 천사 가라사대 이런 주막에 어찌 술이 없으리오 주모가 대답하되 물을 붓지 아니한 새 독 술은 있나이다 가라사대 술은 새 독 술이 좋으니라 안주가 있어야 하리니 돝 한 마리를 잡으라 하시고 글을 써서 주모를 주어 도야지막 앞에다 불사으시니 돝이 스스로 죽는지라 주모에게 일러 가라사대 돝을 잡아서 삶을 때에 누구든지 먼저 고기를 맛보면 죽으리니 주의시키라 하시니라 돝을 다 삶은 뒤에 그릇에 담아 뜰 가운데 놓고 술은 전주(全酒)로 걸러서 마루 위에 놓고 글을 써서 주인을 명하여 뜰 가운데 불사르신 뒤에 공신과 주인과 참관한 마을 사람들과 행인들로 더불어 술과 고기를 같이 먹으시고 큰 소리로 외쳐 가라사대 무엇을 더 요구하느냐 글자 한자에 하나씩만 가져가면 족하리라 하시니라.
4-32 밤을 지내시고 아침에 술과 고기 값으로 설흔석냥을 주신 뒤에 행단을 떠나 솔밭 속을 지나시다가 문득 큰 소리로 이놈이 여기 있도다 하시니 공신이 놀래어 옆을 보니 동자석(童子石)이 서 있더라 원평으로 행하시며 공신에게 일러 가라사대 뒷날 보라 그 곳에 일본 군사가 매복하여 있으니 여러 천명이 상할 곳이라 그러나 글자 한자에 하나씩 밖에 죽지 않게 하였노니 저희들이 알면 나를 은인으로 여기련만은 누가 능히 알리오 하시더니 그 뒤에 일진회원 수천 명이 떼를 지어 이곳을 지나는 데 일본군사가 의병인줄 알고 총을 쏘아 스물한명이 죽으니라.
4-33 원평을 지나 신암 주막에 이르사 가라사대 들으니 손병희가 전주에 왔는데 서울에 교당을 짓는다 빙자(憑藉)하고 그 부하(部下)의 어린 아해들 옷고름에 채운 돈까지 떼어다가 큰집과 작은 집을 거느리고 행락(行樂)하며 온 부하들을 망친다하니 그 무능함을 가히 알지라 만일 재능이 있으면 천하 집이 모두 저의 집이 될지니 집을 지어 무엇하리오 이제 호남 각지를 돌면 그 부하들은 다 망하리라 이제 누구든지 몽둥이를 들어 그 머리를 치며 네 재능이 무엇이건데 부하들을 그다지 망치느냐고 꾸짖으면 대답하지 못하고 돌아가리라 응종이 몽둥이를 들며 여쭈어 가로대 내가 쫓아가서 그리 하겠나이다 가라사대 네가 진실로 쾌남자(快男子)로다 하시고 또 가라사대 저희들은 다 구암(久庵)이오 이곳은 신암(新庵)이니 곧 도안의 집이니라 하시니라 이 때에 손병희가 호남 지방을 순회하려다가 뜻밖에 예정을 변경하여 돌아가니라.
4-34 신암을 떠나 구릿골에 이르사 양 한 마리를 잡아 그 피를 손가락으로 찍어서 벽에 돌려 붙인 일만이천 모실시(侍)자 위에 바르시니 글자수가 다함에 피도 또한 다 한지라 천사 가라사대 그 글자 모양이 아라사 병정(丙丁)과 같다 하시고 또 가라사대 사기(沙器)는 김제로 옮겨야 하리라 하시더니 마침 김제 수각 임상옥이 이르거늘 그 사기를 주시며 가라사대 인부(人夫)를 많이 부릴 때에 쓰라 하시니라.
4-35 선천에는 삼상(三相)으로 인하여 음양이 고르지 못하다 하시고 「거주성명(居住姓名) 서신사명(西神司命) 좌상(左相) 우상(右相) 팔판(八判) 십이백(十二伯) 현감(縣監) 현령(縣令) 황극(皇極) 후비소(后妃所)」라 써서 광찬을 명하사 약방 문지방과 맞추어 보라 하사 맞지 않는다고 아뢰니 가라사대 일이 헛일이라 하시므로 경학이 가로대 여백을 오려 버리고 글자 쓴 곳만 대어보는 것이 옳겠나이다 하며 그대로 하니 꼭 맞더라.
4-36 이 뒤에 공우를 데리고 전주를 가시다가 쇠내에 이름에 점심때가 된지라 공우 천사를 모시고 고송암에게 종유하는 친구의 집에 찾아가서 점심밥을 부탁하였더니 천사 점심상을 받으시다가 문득 가라사대 서양(西洋)기운을 몰아내어도 다시 몰려드는 기미(氣微)가 있음을 이상히 여겼더니 뒷 골방에서 딴전보는 자가 잇는 것을 몰랐도다 하시고 공우를 명하사 고송암에게 가서 묻고오라 하시고 칠성경(七星經)에 문곡(文曲)의 위차(位次)를 바꾸시니라.
4-37 십이월 초 하룻날 대흥리에서 백미(白米) 한섬을 방에 두시고 백지로 만든 고깔 이십여개를 쌀 위에 놓고 부인으로 하여금 종이에 글을 쓰이사 불사르시고 가라사대 「불과 물만 가지면 비록 석산(石山)바위 위에 있을지라도 먹고 사느니라」하시며 그 백미로 밥을 지어 이날 모인 사람들을 배불리 먹이시니라.
4-38 하루는 공신을 데리고 고부로 가실 새 공신에게 물어 가라사대 가는 길에 아는 벗이 있느냐 대하여 가로대 운산리에 신경수가 있나이다 천사 경수의 집으로 들어가 마루에 앉으사 글을 써서 불사르시고 공신에게 집에 다녀오라 하시거늘 공신이 집에 가니 일진회 두목 송대화가 와 있는지라 공신이 대화를 치송(治送)하고 다시 운산에 오니 천사 가라사대 손이 있었드냐 대하여 가로대 손이 있어서 치송하고 왔나이다 하고 천사를 모시고 집으로 오니라 이 때에 공신의 모(母)가 요통으로 앓거늘 천사께 아뢰니 매실 한 냥중(兩重)을 가져오라 하사 종이에 싸서 들보에 걸고 글을써서 불사르시니 곧 나으니라
4-39 천사 공신의 집에 계시니 종도 수십인이 모이는지라 수일동안 오주(五呪)를 수련케 하시고 당요의 「역상일월성신경수인시(曆像日月星辰敬受人時)」를 해설하여 가라사대 천지가 일월(日月)이 아니면 공각(空殼)이오 일월은 지인(知人)이 아니면 허영(虛影)이라 당요(唐堯)가 일월의 법(法)을 알아내어 백성에게 가르쳤으니 천혜(天惠)와 지리(地利)가 비로소 인류에게 누리게 된 바 되었느니라 하시고「일월무사치만물(日月無私治萬物) 강산유도수백행(江山有道受百行)」을 외우시며 선기옥형(璿璣玉衡) 도수(度數)를 보실 새 경수의 집에 저울갈굉이 도수(度數)를 정하시고 응종의 집에 추 도수와 공신의 집에 끈 도수를 정하시고 또 경수의 집에 일월대어명(日月大御命) 도수와 공신의 집에 천지대팔문(天地大八門) 도수를 정하신 뒤에 주야로 번갈아서 세집에 왕래하시며 공사를 보시니라.
4-40 이 때에 공우에게 일러 가라사대 후천(後天) 오만년(五萬年) 첫 공사를 행하려 하노니 너는 잘 생각하여 가장 중대한 것을 들어 말하라 공우 지식이 없어서 아뢸바를 모른다 하며 사양하다가 이윽고 여쭈어 가로대 선천에는 청춘소부(靑春少婦)가 수절(守節)한다 하여 공방(空房)을 지켜 적막(寂寞)히 늙어버리는 것이 불가하오니 후천에는 이 폐단(弊端)을 없애시어 젊은 과부(寡婦)는 젊은 홀아비를 각기 가려서 일가와 친구를 모두 청하여 공중(公衆) 예석(禮席)을 벌리고 예(禮)를 갖추어서 개가(改嫁)하게 하는 것이 옳을 줄 아나이다 천사 칭찬하사 가라사대 네게 아니면 이 공사를 보지 못하겠으므로 네게 맡겼더니 잘 처결(處決)하였도다 이제 결정한 이 공사가 오만 년을 내려가리라.
4-41 다시 수일동안 오주를 수련케 하신 뒤에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일곱 고을 곡식이면 양식이 넉넉하겠느냐 대하여 가로대 쓰기에 달렸나이다 가라사대 그렇기는 하지만은 찻독이 찼다 비었다 하면 못쓸 것이오 용지불갈(用之不竭)하여야 하리니 어떻게 하여야 하겠는냐 가로대 알지 못하나이다 천사 양지에 저수지와 물똘(水溝)의 도면(圖面)을 그려 불사르시며 가라사대 이곳이 운산(雲山)이 아니냐 운암(雲岩) 물줄기를 김만경(金萬頃)으로 돌려도 하류(下流)에서 원망(怨望)이 없으리니 이 물줄기가 대한불갈(大旱不竭)이라 능히 하늘을 겨루리라 또 가라사대 강태공은 제(濟)나라 한 고을에 흉년이 없게 하였다 하나 나는 전북 칠읍(七邑)에 큰 흉년이 없게 하리라.
4-42 하루는 최익현과 박영효의 원을 풀어 주리라 하시고 천세천세천천세(千歲千歲千千歲) 만세만세만만세(萬歲萬歲萬萬歲) 일월의 최익현(日月 崔益鉉) 천포천포천천포(千胞千胞千千胞) 만포만포만만포(萬胞萬胞萬萬胞) 창생의 박영효(蒼生 朴泳孝)라 써서 볼사르시니라.
4-43 하루는 공신의 집에서 밤중에 여러 종도들로 하여금 서로 번갈아서 그 집 물독 물을 반 바가지씩 퍼내어 우물에 쏟아 붓고 다시 우물의 물을 반바가지씩 길어내어 독에 쏟아 붓고 또 다시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다른 여러 우물의 물과 독의 물을 반 바가지씩 전과 같이 바꾸어 갈아 붓게 하시며 가라사대 이는 물화(物貨)상통(相通)이니 만국인민의 새 생활법이니라.
4-44 하루는 공신의 집에 계실 새 종도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이 뒤에 전쟁이 있겠느냐 없겠느냐 하시니 혹 있으리라는 사람도 있고 혹 없으리라는 사람도 있는지라 천사 가라사대 천지개벽시대에 어찌 전쟁이 없으리오 하시고 전쟁 기구를 챙긴다 하사 방에 잇는 담뱃대 이십여개를 거두어 거꾸로 모아 세우시고 종도들로 하여금 각기 수건으로 머리와 다리를 동이게 하시고 또 백지에 시천주를 써서 심을 부벼 불붙여 드리시고 문장에 구멍을 뚫게하신 뒤에 담뱃대를 거꾸로 메게 하시고 가라사대 행오를 잃으면 군사가 상하리라 하시고 종도들로 하여금 문으로 나가서 정주로 돌아들어 창구멍에 담뱃대를 대고 입으로 총소리를 내게 하시며 다시 측간으로 돌아와서 창구멍에 대고 총소리를 내게 하시며 또 허청으로 돌아들어 그와같이 하되 궁을형(弓乙形)을 지어 빨리 달리게 하시니 늙은 사람은 헐덕거리더라 천사 가라사대 이 말세(末世)를 당하여 어찌 전쟁이 없으리오 뒷날 대전쟁이 일어나면 각기 재조(才操)를 자랑하여 재조가 일등(一等)되는 나라가 상등국(上等國)이 되리라 하시니라 이 공사를 보신 후에 사방에서 천고성(天鼓聲)이 일어나니라.
4-45 이 뒤에 응종의 집에 가사 식혜 아홉사발을 빚으라 하시고 응종을 태인 신경원의 집에 보내어 새 수저 한 개를 가져오신 뒤에 한 개를 가져오라 하사 식혜를 쏟아 넣으니 꼭 차는지라 양지(洋紙)와 백지(白紙)와 장지(壯紙)를 각각 준비하여 놓고 가라사대 비인(庇仁) 복종(覆鐘)이 크다하므로 북 도수를 보노라 북은 채가 있어야 하나니 이 수저가 북채라 행군(行軍)할 때에 이 수저로 북채를 하여야 녹(祿)이 진진(津津)하여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양지와 백지와 장지를 각각 쪼각 쪼각 떼어 쪼각마다 글을 써서 단지에 넣으니 그 종이가 단지에 차되 식혜는 넘지 아니하더라 단지 입을 잘 봉하여 깨끗한 곳에 묻으니라.
4-46 이 뒤에 종도 삼십여인을 모아 오주를 수련케 하시니 이러하니라
「신천지가가장세 일월일월만사지 신천지조화정 영세불망만사지
시천주조화정 영세불만만사지 시위천주고아정 영세불망만사의
수명성경신 지기금지원위대강 복록성경신 지기금지원위대강
명덕관음팔음팔양 지기금지원위대강 삼계해마대제신위 원진천존관성제군
新天地家家長世 日月日月萬事知 新天地造化定 永世不忘萬事知
侍天主造化定 永世不忘萬事知 侍爲天主顧我情 永世不忘萬事宜
壽命誠敬信 至氣今至願爲大降 福祿誠敬信 至氣今至願爲大降
明德觀音八陰八陽 至氣今至願爲大降 三界解魔大帝神位 願?天尊關聖帝君」천사 가라사대 동학은 드는 날로부터 녹이 떨어지나니 대저(大抵) 녹이란 것은 곤(坤)에 붙어 있는 것이어늘 동학은 시천주조화정(侍天主造化定永)이라 하여 하늘에만 편중(偏重)하는 까닭이요 또 수명(壽命) 복록(福祿)이라 하지만은 수명만 길고 복록이 없으면 죽는 것만 같지 못하거늘 수명을 먼저하고 복록을 뒤로 하는 까닭이니라 그러므로 이제는 복록을 먼저 하라 하사 소리를 높여 외우게 하시니라.
4-47 새벽이 됨에 각기 정좌(定座)케 하시고 종이 한조각씩 나누어 주시며 가라사대 후천(後天) 음양(陰陽)도수를 보려하노니 각기 남이 알지 않게 마음에 있는 대로 점 하나로 아내 하나씩 표하여 점쳐 드리라 하시거늘 각기 마음대로 점쳐 올리니 응종은 두 점이요 경수는 석 점이요 내성은 여덟 점이요 경석은 열두 점이요 공신은 한 점이라(다른사람은 미상함) 천사 가라사대 아홉 점은 없으니 일남구녀란 말을 알 수 없도다 팔선녀라는 말이 있으므로 여덟점을 쳤느냐 또 응종과 경수에게 물어 가라사대 노인들이 두 아내를 원하니 어떻게 감당하려 하느뇨 대하야 가오대 후천이 되면 새 기운이 돌지 아니 하리이까 가라사대 그럴듯 하도다 경석에게 물어 가라사대 웬 아내를 열둘이나 원하느냐 대하여 가로대 십이제국(十二帝國)에 하나씩 두어야 만족하겠나이다 가라사대 그럴듯도 하도다 또 공신에게 물어 가라사대 경석은 열둘이나 원하는데 너는 어찌 하나를 원하느뇨 대하여 가로대 건곤(乾坤)이 있을 따름이오 이곤(二坤)이 있을 수 없사오니 일음일양(一陰一陽)이 원리(原理)인 줄 아나이다 가라사대 네 말이 옳도다 또 가라사대 공사를 잘 보았으니 특히 성비(盛備)하여 손님 대접을 잘 하라 하시거늘 공신이 명하신 대로 하니라.
48 공사를 마치시고 경석과 내성은 대흥리로 원일을 신경원의 집으로 형렬과 자현은 구릿골로 각기 보내신 뒤에 공신과 응종과 경수에게 일러 가라사대 경석이 성경신(誠敬信)이 지극하므로 달리 써볼까 하였더니 제가 스스로 청하니 어찌 할 수 없는 일이로다 원래 동학은 보국안민(輔國安民)을 주창(主唱)하였으나 때가 때 아니므로 안으로는 불량하고 겉으로만 꾸며내는 일이 되고 말았나니 후천일을 부르짖었음에 지나지 못한 것이라 마음으로 각기 왕후장상(王侯將相)을 바라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그릇 죽은자가 수만명이라 원한(怨恨)이 창천(漲天)하였으니 그 신명을 해원(解寃) 시키지 아니하면 후천에는 역도(逆度)에 걸려 정사(政事)를 못하게 되리라 그러므로 이제 그 신명들을 해원시키려고 그 두령(頭領)을 정하려는 중인데 경석이 십이제국을 말하니 이는 자청함이라 그 부친이 동학두목으로 그릇 죽었고 저도 또한 동학 총대(總代)였으니 오늘부터 동학신명들을 전부 그에게 붙여 보냈으니 이 자리에서 왕후장상의 해원이 되리라 하시고 주지(周紙)에 글을 쓰시며 외인의 출입을 금하시니라 또 일러 가라사대 동학신명이 전부 이 자리에서 해원되리니 뒷날 두고보라 금전(金錢)도 무수히 소비할 것이요 사람 수효도 갑오년보다 훨씬 많게 되리니 이렇게 풀어놓아야 후천에 아무 일도 없으리라.
4-49 또 공신에게 일러 가라사대 너는 정음정양 도수니 네가 온전히 잘 이기어 받겠느냐 정심(正心)으로 잘 수련하라 문왕(文王)의 도수와 이윤(伊尹)의 도수가 있으니 그 도수를 맡으려면 극히 어려우리라 미물(微物) 곤충(昆蟲)이라도 원망(怨望)이 붙으면 천지공사가 아니니라..
4-50 이 뒤에 천자신(天子神)과 장상신(將相神)을 모아들여 백의군왕(白依君王) 백의장상(白依將相)도수를 보실 새 사람 수효를 삼십삼천수(三十三天數)로 채우신 뒤에 일러 가라사대 만일 순검(巡檢)이나 병정(兵丁)이 들어오는 것을 보고 겁을 내어 도망할 마음이 있는 자는 다 돌아가라 열사람이 있다가 한 사람이 도망하면 아홉사람은 그 해를 입어 죽나니 그러므로 도망할 마음을 두는 자는 미리 돌아가고 마음을 지켜 도망하지 아니할 자는 굳은 다짐을 두라 일을 하는 자는 화지진(火地晉)도 하나니라 모두 대하여 가로대 삼가 마음을 굳게 지켜 변함이 없겠나이다 하여 다짐을 드리니 모두 스물 한사람이라 이날은 섣달 스무닷샛날이러라.
4-51 이 공사를 시작하실 때에 각기 새옷을 지어 입게 하시니 천사는 일광단(日光緞) 두루막과 무문모초(無文毛?) 바지저고리를 지어 입으시고 다른 사람들도 모두 새 옷을 지어 입었더라 이날 저녁에 경수의 집에서 초저녁부터 불을 끄고 일찍 자라 하사 천사는 아랫방에서 주무시고 공신과 여러 사람들은 윗방에서 자더니 새벽에 순검이 들어와서 공신을 찾거늘 공신이 대답하고 나서니 곧 포박하고 이어서 천사와 여러 사람들을 모두 포박하니라 이 때에 돈 약간과 백목(白木) 몇 필(匹)을 방구석에 두었는데 천사 돈과 백목을 인부를 불러 지우라 하사 뒤로 따르게 하시니라.
4-52 천사 여러 사람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 시대은 거짓말하는 자는 없이하는 시대니 꼭 바른 말을 하라 하시고 또 순검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그대들은 상관의 명령을 받고 왔으니 거짓말을 말고 본대로 말하라 하시니라 일행이 고부장터에 이르니 장꾼들이 서로 말하되 고부는 장차 쏘가 되리로다 저런 큰 인물들이 잡혀왔으니 어찌 무사하기를 바라리요 하고 서로 불안히 여기니 대저 이 때는 각처에서 의병이 일어나므로 인심이 소동하여 실로 공포시대(恐怖時代)를 이루었더라
4-53 경무청에 이르니 심문관이 병기(兵器)를 가졌느냐 묻거늘 없다고 대답하니 즉시 여러사람을 구류간(拘留間)에 가두고 천사를 상투를 풀어서 들보에 매달고 저고리를 벗긴 뒤에 경관 십여명이 늘어서서 회초리로 치며 가로대 관리는 몇 명이나 죽였으며 일본사람은 몇 명이나 죽였느뇨 천사 가라사대 우리를 의병으로 알고 묻는 말이뇨 순검이 가로대 그러하노라 가라사대 의병을 일으키려면 깊숙한 산중에 모일 것이어늘 어찌 태인읍에서 오리(五里) 안에 들하나 격(隔)하여 읍사람들이 날마다 왕래하는 번잡한 곳에서 의병을 일으키리요 또 물어 가라사대 그대들이 묻는 의병이란 것은 무엇을 이름이뇨 가로대 이씨 왕가를 위하여 일본에 저항하는 것을 이름이로다 가라사대 그러면 그대들이 그릇 알았도다 우리는 그런 일을 아니하노라 가로대 그러면 무슨 일로 모였나뇨 가라사대 이제 혼란(混亂) 복멸(覆滅)에 임(臨)한 천지를 개조(改造)하여 새 세상을 열고 대비겁(大否劫)에 싸인 사람과 신명을 넓이 건져 각기 안락(安樂)을 누리게 하려는 모임이로다 통역(通譯) 순검 문형로가 놀래어 가로대 감히 그런 대담한 말을 하느료 가라사대 천하사(天下事)에 뜻하는 자 어찌 별로히 있으리요 그대는 도략(韜略)과 자비(慈悲)가 있으면 어찌 가만히 앉아서 볼 때리오 하시니라 이윽고 천사를 끌러내려 구류간에 가두고 박권임이 공신을 불러내어 구두발로 겨드랑을 차니 곧 기절하여 정신을 잃은지라 문총순이 박권임을 꾸짖어 가로대 죄의 유무를 결정하지 못하였는데 어찌 그다지 혹독히 하느냐 하고 천사와 공신을 고채로 채워서 구류간에 넣어 여러 사람과 함께 가두니라.
4-54 그믐날 저녁에 우뢰와 번개가 크게 일어나거늘 천사 가라사대 이는 서양에서 천자신이 넘어옴이니라 또 가라사대 이제 천자신은 넘어 왔으나 너희들이 혈심을 가지지 못하였으므로 장상신이 응하지 아니하는 도다 하시니라.
4-55 무신년 설날 눈비가 크게 내리며 우뢰와 번개가 크게 일어나거늘 천사 가라사대 이는 대공사를 처결함이니라 하시더라 이 때에 공신은 구두발에 채인 곳이 크게 결리며 발열(發熱) 오한(惡寒)하여 심히 위독하거늘 간수가 들어와서 고채를 끌러주고 찬사의 고채도 끌러 드리는지라 천사 여러사람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제 만일 공신이 죽으면 우리가 다 죽으리니 인곽(人槨)을 써서 낫게해야 하리라 하시더니 마침 아침밥이 들어오거늘 천사 밥그릇마다 공중으로 무슨 글자를 그리신 뒤에 먹고 내보내시며 가라사대 인곽을 써야 하리니 모두 일어서라 하사 좌우로 일곱 사람씩 위로 두사람 아래로 한사람을 느려 세워 널 과같이 된 뒤에 공신을 그 가운데 눕히시니라.
4-56 구류간에 바람을 통하는 작은 구멍이 있고 그 구멍에 종가리 한 개를 두어 오줌을 받아내는 데 마침 그 종가리에 오줌과 오줌 찌꺼기가 반쯤 괴어 있는지라 천사 종가리를 손에 들으시고 공신을 인곽으로부터 일으켜 세우신 뒤에 천사 먼저 종가리에 있는 오줌 찌꺼기를 친히 마시시되 얼굴빛이 변하지 아니하시고 나머지를 공신에게 마시라 명하시니 공신이 생각하되 선생은 나를 살리기 위하여 더러움을 생각지 않고 마시시되 조금도 얼굴빛을 변치 아니하시거늘 내가 어찌 마시지 못하리오 하고 받아 마시니 오장(五臟)이 거꾸로 올라오는 듯 하나 억지로 참거늘 가라사대 참지말고 올라오는 대로 다 토하라 공신이 비로소 깨닫고 토하였더니 이 뒤로 땀이 많이 나며 열이 개고 결리는 곳이 나으니라.
4-57 간수들 중에 형렬과 자현을 아는 자가 있어서 두 사람의 편의(便宜)를 도와주기 위하여 다른 조용한 방으로 옮기니 형렬이 그 간수에게 청하여 천사께서 옮기시게 하니라 천사 형렬과 자현에게 일러 가라사대 삼인회석(三人會席)에 관장(官長)의 공사(公事)를 처결한다 하니 우리 세 사람이면 무슨 일을 해결하지 못 하리요 또 자현에게 가만히 일러 가라사대 비록 십만(十萬) 대중(大衆)이 이러한 화액(禍厄)에 걸렸을지라도 털끝하나 상함이 없이 다 끌러 내리니 안심하라 하시니라.
-58 여러날 갈수록 인심이 동요되어 천사를 원망하는 자가 불어나거늘 천사 일러 가라사대 대저 인생이 일사(一死)면 도무사(都無事)라 하나니 죽어도 원망은 말라 또 공신에게 일러 가라사대 일을 하려다가 이루지 못하고 죽을지라도 원통히 알지는 말라 죽을지라도 곱게 죽는 것이 좋으니라 너는 자식이라도 있으니 여한이 없으리라 하시니 이 말씀을 들은 뒤로 여러 사람이 더욱 공포하여 서로 이르되 저런 말씀을 내는 것을 이런 화액에 능히 대처할 귄능이 없음을 스스로 말함이라 그러면 우리가 믿었던 그의 권능은 한갓 무용(無用)의 믿음이오 다만 혹세무민의 사사(邪事)로 우리를 사지(死地)에 함입(陷入) 함에 지나지 못함이라 하여 몇 사람은 크게 원성을 발하니라.
4-59 이 뒤로 경관이 여러사람을 취조하여도 아무런 의병의 증거를 얻지 못하고 다만 천사는 신의(神醫)로서 각 사람은 혹 부모나 처자의 병을 낫게 해 주신 은혜를 잊지 못하여 이 절일(節日)이 임박(臨迫)함에 세찬(歲饌)을 드리러 왔다하며 혹은 공신의 친척으로서 서의차(?誼次)로 왔을 따름이라 하므로 정월 십일에 옥문(獄門)을 열고 여러사람을 석방하며 설유(說諭)하여 가로대 이 때는 단체로 모일 때가 아닌 비상시니 이 뒤로 특히 주의하라 하니라.
-60 천사의 말씀은 한갓 황탄(荒誕)한 말로 돌리고 구류간에 홀로 남겨두었다가 이월 사일 경칩절에 석방하니 천사께서 그 압수되었던 돈과 백목을 찾아내어 모든 순검과 빈궁한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고 삼일을 유하신 후에 와룡리 황응종의 집으로 가시니 차경석이 따르니라.
4-61 이번 화액에 참여된 사람은 김형렬, 김자현, 문공신, 공신의 형 학철, 당질 수암매부 허성희, 김광수, 김공빈, 김참봉, 이화춘, 박장근 등이요 기외 구인의 성명은 미상하니라 이 화액을 지낸 뒤로 김형렬, 김자현 이인은 여전히 천사를 받들고 남은 사람은 전부 해산되었는데 문공신은 뒤로 수차 내왕이 있다 하니라 허성희는 수금(囚禁)되었을 때에 모든 사람의 불평을 잘 효유(曉諭)하여 진정(鎭靜)하기에 많은 노력을 하였다 하니라.
4-62 이 뒤에 고부 식주인이 공신의 집에 와서 외상으로 달렸던 주식(酒食)값을 독촉하니 공신은 천사께서 돈과 백목을 찾아서 외상을 갚아주지 아니하셨음을 크게 불평히 생각하였더니 얼마 후에 천사 공신의 집에 이르시니 공신이 천사께 불평을 품었던 일을 낱낱이 헤어 아뢰며 불쾌한 어조로 폭담(暴談)을 하거늘 천사 가라사대 네 말을 들으니 그렇겠도다 내가 순창 농바우에서 사흘 동안을 유련(留連)하여 너를 만난뒤에 여러 가지 큰 공사에 참관(參觀)하였거니와 고부도수를 보려하니 가감(可堪)한 사람이 없으므로 네게 주인을 정하여 독조사 도수를 붙였노라 진주(眞主) 노름에 독조사라는 것이 있어서 남의 돈을 따보지 못하고 제 돈만 잃어 바닥이 난 뒤에 개평을 뜯어가지고는 새벽녘에 회복하는 수가 있느니라 고부서도 주식 값을 말한 일이 있었으나 그 돈을 쓰면 독조사가 아니니라 만일 네가 돈이 있어야만 되겠으면 달리 주선이라도 하여주리라 공신이 이윽히 생각하다가 여쭈어 가로대 일이 그와 같을 진대 그만 두사이다 하니라 이 뒤에 천사 구릿골로 가시니라.
4-63 이 뒤에 공신의 채인 곳이 복발(復發)하여 호정(戶庭) 출입을 못하고 응종을 구릿골로 보내어 천사께 아뢰니 천사 좀 기다리라 하거늘 돌아와서 그대로 전하니 공신이 다시 감정이 나서 아무 약도 쓰지 않고 두었더니 병세가 점점 위중하여져서 몸을 움직이지 못하는지라 응종이 민망히 여겨 구릿골에 와서 천사께 뵈이니 가라사대 공신의 병세가 어떠하더뇨 대하여 가로대 드러누워서 움직이지 못하나이다 가라사대 죽어서야 쓰겠느냐 찹쌀밥 아홉때를 지억먹으라 하라 응종이 돌아가서 명하신 대로 전하니 그대로 하여 전쾌(全快)하니라.
4-64 하루는 천사께서 종도 십여인을 뜰 아래 늘여 세우신 뒤에 고부인과 더불어 마루에 앉으사 차경석을 명하여 망치를 들리고 찬사와 부인을 치며 동상례(同床禮)를 받게 하지니 부인이 방으로 뛰어 들어가며 가로대 죽으면 한번 죽을 것이요 두 번 죽지는 못하니라 하시니 천사께서 크게 칭찬하시고 다시 안내성에게 망치를 들리사 경석을 치며 무엇을 하려느냐고 물으시니 경석이 역모(逆謀)를 하겠다고 대답하는지라 이에 부인에게 일러 가라사대 「네 나이는 스물아홉이요 내 나이는 서른여덟이라 내 나이에서 아홉 살을 감하면 내가 너 될 것이요 네 나이에 아홉 살을 더하면 네가 나 될지니 곧 내가 너 되고 네가 나 되는 일이니라」하시니라.
65 하루는 걸군(乞軍)이 들어와서 굿을 친 뒤에 천사께서 부인으로 하여금 춤을 추게 하시고 친히 장고를 들어메고 노래를 부르시며 가라사대 「이것이 곧 천지 굿이라 나는 천하 일등(一等) 재인(才人)이요 너는 천하 일등(一等) 무당(巫堂)이라 이 당(黨) 저 당 다 버리고 무당의 집에 가서 빌어야 살리라」하시고 인하여 부인에게 무당도수를 정하시니라.
4-66 하루는 천사께서 반드시 누우신 뒤에 부인으로 하여금 배 위에 걸터앉아 칼로 배를 겨누며 「나를 일등으로 정하여 모든 일을 맡겨 주시렵니까」라고 다짐을 받게 하시고 천사께서 허락하여 가라사대 「대인의 말에는 천지가 쩡쩡 울려 나가나니 오늘의 이 다짐은 털끝만치도 어김이 없으리라」하시고 이도삼, 임정준, 차경석 세 사람으로 증인을 세우시니라.
4-67 하루는 천사께서 이경문을 명하사 천원에서 일등(一等) 교자(轎子)와 일등(一等) 하인(下人)을 구하여오라하사 교자를 마당에 꾸며놓고 천사께서 부인과 더불어 나란히 앉으사 구릿골로 가자 하시며 길을 재촉하시다가 정지하시니라.
-68 이 뒤에 태인 신경원의 집에 이르사 한 달 동안 머무르실 새 최창조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돝 한 마리를 잡아서 계란으로 전야를 부쳐서 대그릇에 담아 깨끗한 곳에 두고 또 내 옷 한 벌을 지어두라 장차 쓸 곳이 있노라 창조 대답하고 돌아가서 명하신 대로 하여 두니라.
4-69 하루는 천사께서 태인 새올에 계시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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