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법종교 신입도생 안내8~11p
증산법종교 교가
1.
어머님 산 아래에 수양을 쌓아
천장지비 오리알터 성전을 짓고
거룩한 증산대도 연수하면서
천지에 성경신을 다하여 보세
2.
만 생령 건지시러 이 땅에 오신 님
구년 동안 하신 공사 개벽이라네
새 세상 열어주옵신 거룩한 님
이곳에 영원히 비추어주소서
증산법종교 용어설명
1.성두(星斗): 증산법종교에서 24절기 및 1주 3주 일요일에 증산상제님께 올리는 치성 증산법종교 중앙지부를 비롯해서 전국 지부에서 낮12시에 동시에 행사 10년 전부터 지부 상황에 따라 매월 1주 일요일 3주 일요일 12시에 진행(동지 춘분 하지 추분에는 성두 봄) 특히 큰절기인 동지 춘분 하지 추분에는 증산상제님께 치성을 올린 후 신명들에게 별도의 상을 차려 치성을 올림.
증산법종교는 전국 지부별로 성두를 봅니다. 우리가 지부에서 보는 성두가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힘은 너무 크다는 것을 아실 때가 있을 겁니다. 경미하게 보이는 일이라도 도수에만 맞으면 마침내 크게 이루게 되느니라." 하신 말씀을 다시 새겨봅니다.
증산법종교의 오리알터와 전국 각지부에서 보는 성두는 그냥 성두가 아닙니다. 성두에 참석해서 치성을 올리고 알게 모르게 지은 죄를 증산상제님께 고해서 깨끗이 씻고 자기를 성찰하며, 타인을 돌아 볼 줄 아는 도인이 되어가는 점점 영글어가는 과정 중에 하나가 성두입니다.
그리고 큰 의미의 성두는 천,지,인,신을 아우르는 엄청난 의미의 성두(星斗)인 것입이다. 증산법종교인으로서 중요한 행사 중에 하나입니다.
2.선화: 증산법종교에서 신앙 하시다가 돌아가시면 선화(仙化)하셨다고 한다.
~8~
3.진지 상: 아침, 저녁으로 진지 상을 삼청전에 올림.
아침과 저녁에 삼청전에 진지를 올립니다.
진지상은 화은당 선사님이 일기초를 세운 이후, 쭉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으며, 예전에 형편이 어려워 초근목피를 올리는 경우가 있었더라도 하루도 빠짐없이 계속 이어져 왔습니다.
4.도인포태도수(道人胞胎度數): 증산법종교에서는 상대방을 부를 때 형님, 아우님, 누님 같은 단어를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도인포태도수(道人胞胎度數)라는 공사에서 연유합니다.
(증산법종교 60 년사 중에서)천기 80 년(4283, 1950, 庚寅) 2 월, 성부님의 하명이 계시어 교중 형제, 자매들의 명단을 작성하여 성모님의 체백에 안치하여 동짓달 초하룻날(11 월 1 일)까지 10 개월간에 걸쳐 공사를 보니, 이것이 도인포태도수(道人胞胎度數)였다.
이때부터 모든 교중 형제, 자매들은 이 날을 생일로 삼고 성부, 성모님을 중심으로하여 선사님으로부터 형제, 자매, 숙질의 의(義)를 맺어 천가족의 일원으로서 도행(道行)을 유지하게 되었으니, 이로부터 세상 사람들도 혈연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호부 호형 하게되는 풍습이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증산법종교에서는 화은당 선사님께서 보신 도인포태도수로 인해 모두 형제, 자매, 숙질 관계로 맺어져서 호 뒤에 ㅇㅇ아제, 형님, 동생 등을 붙임.직함을 부르지 않고 ㅇㅇ형님, ㅇㅇ아우님 그렇게 많이 부른답니다.
5.증산상제님의 호칭: 증산할아버지, 할배, 증산천사(天師)님, 증산미륵부처님, 미륵부처님, 증산하나님, 증산미륵존불님, 증산하느님, 증산대성님, 증산선생님, 으로 불렸음. 화은당실기에는 성부님, 성모님 증산상제님이라는 공식 명칭을 붙인 것은 종단마다 다르게 호칭하고 있어서 혼돈이 왔었다. 그래서 민족종교에서 호칭을 통일해 달라는 주문이 있었고 증산계열 종단들이 모여 회의한 결과 증산상제님을 공식 명칭으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증산법종교에서는 영대에서는 증산상제님(증산할아버지), 삼청전에서는 증산미륵부처님, 천하전에서는 증산상제님으로 호칭한다.
6.춘향사: 지금은 향사만 있음 , 예전엔 춘향사, 추향사가 있었음(2번) 매년 4월4주 토요일오후4시~일요일오전 10시까지 진행됨.
부모 없이 내가 있을 수 없습니다. 법종교를 신앙하셨던 선배 도현 없이 내가 있을 수 없습니다. 숭도묘엔 각 성씨의 시조가 모셔져 있구요(그 어른들께도 잔 올립니다) 성신사엔 (부모님과 증산법종교를 신앙하시다가 돌아가신 선배도현님들께도 역시 잔을 올립니다.) 그리고 성실히 법종교 신앙생활을 하고 입교한지 5년 이상 되어야 선화 하였을 때 위폐가 모셔지며, 그 미만일 때는 유방록 이라고 해서 명단을 부르고 잔을 올려줍니다.
법종교에는 증산상제님(영대)-단군(태평전)-원조 각 성씨(숭도묘)-조상님과 부모님(성신사)-나-자식 이렇게 이어지는 제대로 된 커다란 연원의 맥을 읽을 수 있습니다.
7.공부(수공): 수공은 수련공부의 준말입니다.
수공은 우리가 잠자고 먹고 일하는 일상이 수공입니다.
수공은 매년 겨울에 3박4일로 여러 회에 걸쳐 증산법종교에서 진행되며, 주로 천하전, 삼청전, 대령전, 숭도묘에서 많이 합니다. 예전엔 14일씩 여러 회에 걸쳐 진행되었답니다. 수공이란 증산 상제님께서 천지공사로 바르게 고쳐놓은 무이이화(생.장.염.장)의 자연법칙에 하나 되어 절대적 자유의 조화 능력을 갖는 도통군자가 되어야 비로소 천지사(후천선경개벽)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다운 사람이 되는 것이다.
정신적 조절은 금욕과 자기 통제로 가다듬고 생리적 조절은 천시에 순응하며 지리(地利)에 순종하여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몸(靈肉竝進-영육병진)으로 나날이 달라져야(日新又日新)도통을 이룰 수 가 있다. 수행은 계속되는 자기 개선의 과정이다. 우주수명의 본체를 알기 위하여 또한 심성의 수련을 위하여 자성을 길러서 득체. 득화(得體. 得化) 의 길을 닦는다. 성(誠),경(敬),신(信)을 다해 수행 하여야 한다.
수행 시 주의사항: 持戒(지계)-하지 말아야할 일
*貪(탐)을 버리지 못하고 수행함은 방안에서 별을 보려는 것과 같다.
*淫(음)하며 수행함은 모래로서 밥을 지으려함과 같다.
*거짓말 하면서 수행함은 하수구에서 향기를 기대함과 같다.
*화냄을 참지 못하면서 수행함은 독을 마시고 취하려 함이다.
*근본을 모르고 수행함은 목표 없는 방황이다.
수공에는 외 수공과 내 수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 수공은 말 그대로 나를 중심으로 내 주변 환경의 모든 것을 평화롭게 안정시키는 것이고, 내 수공은 내 마음을 비우고 닦는 과정을 말 합니다.
특별히 법종교 오리알터에서 개인 수공을 하고 싶으시면 지부장님과 상의 후 하세요. (홈페이지 증산법종교 오리알터에서 참회 및 주문 수행 절차안내 참조)
8.치성: 지금은 4대치성을 하지만 예전엔 20번이 넘는 치성이 연중 있었음. 화천절: 6월 24일 증산상제님께서 하늘로 화해서 가신 날(본래 자리로 돌아가신 날) 천강절: 9월 19일 증산상제님께서 하늘에서 이 땅에 내려오신 날(탄강일) 재생신 기념일: 증산상제님께서 이 세상에 다시 오신다고 하신 날 12월 26일 향사: 양력4월4주 일요일 조상님께 잔 올리는 치성 기타 치성은 증산법종교 행사표 참조.
9.심지불(접시불): 삼청전에 올리는 기도의 접시불.-본부와 지부에서 각각 시행함. 한지에 이름 생년월일 주소 소원을 쓰고 삼각으로 심지를 말아 접시에 세우고 기름을 붙고 불전을 올리며 불을 켬.
10.입교치성: 증산법종교에 들어올 때 하는 치성, 입도치성이라고도 함.
증산법종교에 입교하려면 가까운 지부 방문하시거나 전화로 연락을 주시면 됩니다.
입도식(입교식)은 지부에서 입교치성을 올리며, 증산법종교에 적을 두고 성심을 다해 신앙생활을 하겠습니다하는 고유치성입니다.특히 입도치성이 끝나고 심고 시 태어나서부터 현재까지 과거의 잘못한 모든 것을 속으로 고하고 소멸해 주십시오 하는 시간을 별도로 갖도록 해야 합니다. (혼자서 증산미륵부처님 앞에 무릎 꿇고 약10~30분정도)
입도 후에는 증산법종교의 경전인 중화경(中和經)과 화은당실기(華恩堂(實記)
를 받게 되며, 증산법종교의 오계명을 따르셔야 합니다,
오계명
마음을 속이지 마라
척을 짓지 마라
언덕(言德)을 잘 가지라
남 잘 되게 하라
은혜를 반드시 갚아라
그리고 증산법종교인 으로서 4대 치성 및 성두 참여, 일일공부를 해야 하며, 성금, 헌성 등의 의무를 다 해야 합니다.
11.해원치성: 원한을 풀어주는 치성으로 선화 하신 후 자식이나 형제가 올리는 치성.
보통 성신사에 올라가기 전에 많이 하며, 법종교를 다니지 않으신 분도 자식들이 많이 올려드립니다.(해원치성은 지부에 문의 하시고 원통히 돌아가시지 않았다면 안하셔도 무방합니다)
12,법수: 청수 모신다에서 법수 올린다고 함.
증산법종교 본부에서는 매일 자오묘유(子午卯酉)시에 삼청전과 천하전에서 증산미륵존불님께 청수를 올리고 목탁을 치며 주송을 합니다.
목탁을 치면서 주송하는 교단은 증산법종교가 유일합니다.(깊이 공부하면 그 뜻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삼청전에서 법수 예불시 주문은 태을주-진주주-준제주-자씨주-염불-도통주-오주
천하전에서 법수 예불시 읽는 주문 태을주-삼천주-도통주-오주입니다.
13.법종사: 증산법종교의 대표, 예전엔 회장이라 불렀다.14.종사: 증산법종교를 성,경,신을 다해 신앙해 오신 원로 어르신(지부에서 추대하면 법종교 종사 회의에서 심사 후 종사자격을 줌) 15,감사원장, 종무원장, 이사장, 감사원장, 지부장, 분원장, 사무국장, 사무과장, 선무부장, 미디어실, 선무국장, 여성회, 청장년회. (증산법종교 홈피나 조직도 참조하시고 더 자세한 것은 연원이나 지부장님에게 물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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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머님 산 아래에 수양을 쌓아
천장지비 오리알터 성전을 짓고
거룩한 증산대도 연수하면서
천지에 성경신을 다하여 보세
2.
만 생령 건지시러 이 땅에 오신 님
구년 동안 하신 공사 개벽이라네
새 세상 열어주옵신 거룩한 님
이곳에 영원히 비추어주소서
증산법종교 용어설명
1.성두(星斗): 증산법종교에서 24절기 및 1주 3주 일요일에 증산상제님께 올리는 치성 증산법종교 중앙지부를 비롯해서 전국 지부에서 낮12시에 동시에 행사 10년 전부터 지부 상황에 따라 매월 1주 일요일 3주 일요일 12시에 진행(동지 춘분 하지 추분에는 성두 봄) 특히 큰절기인 동지 춘분 하지 추분에는 증산상제님께 치성을 올린 후 신명들에게 별도의 상을 차려 치성을 올림.
증산법종교는 전국 지부별로 성두를 봅니다. 우리가 지부에서 보는 성두가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힘은 너무 크다는 것을 아실 때가 있을 겁니다. 경미하게 보이는 일이라도 도수에만 맞으면 마침내 크게 이루게 되느니라." 하신 말씀을 다시 새겨봅니다.
증산법종교의 오리알터와 전국 각지부에서 보는 성두는 그냥 성두가 아닙니다. 성두에 참석해서 치성을 올리고 알게 모르게 지은 죄를 증산상제님께 고해서 깨끗이 씻고 자기를 성찰하며, 타인을 돌아 볼 줄 아는 도인이 되어가는 점점 영글어가는 과정 중에 하나가 성두입니다.
그리고 큰 의미의 성두는 천,지,인,신을 아우르는 엄청난 의미의 성두(星斗)인 것입이다. 증산법종교인으로서 중요한 행사 중에 하나입니다.
2.선화: 증산법종교에서 신앙 하시다가 돌아가시면 선화(仙化)하셨다고 한다.
~8~
3.진지 상: 아침, 저녁으로 진지 상을 삼청전에 올림.
아침과 저녁에 삼청전에 진지를 올립니다.
진지상은 화은당 선사님이 일기초를 세운 이후, 쭉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으며, 예전에 형편이 어려워 초근목피를 올리는 경우가 있었더라도 하루도 빠짐없이 계속 이어져 왔습니다.
4.도인포태도수(道人胞胎度數): 증산법종교에서는 상대방을 부를 때 형님, 아우님, 누님 같은 단어를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도인포태도수(道人胞胎度數)라는 공사에서 연유합니다.
(증산법종교 60 년사 중에서)천기 80 년(4283, 1950, 庚寅) 2 월, 성부님의 하명이 계시어 교중 형제, 자매들의 명단을 작성하여 성모님의 체백에 안치하여 동짓달 초하룻날(11 월 1 일)까지 10 개월간에 걸쳐 공사를 보니, 이것이 도인포태도수(道人胞胎度數)였다.
이때부터 모든 교중 형제, 자매들은 이 날을 생일로 삼고 성부, 성모님을 중심으로하여 선사님으로부터 형제, 자매, 숙질의 의(義)를 맺어 천가족의 일원으로서 도행(道行)을 유지하게 되었으니, 이로부터 세상 사람들도 혈연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호부 호형 하게되는 풍습이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증산법종교에서는 화은당 선사님께서 보신 도인포태도수로 인해 모두 형제, 자매, 숙질 관계로 맺어져서 호 뒤에 ㅇㅇ아제, 형님, 동생 등을 붙임.직함을 부르지 않고 ㅇㅇ형님, ㅇㅇ아우님 그렇게 많이 부른답니다.
5.증산상제님의 호칭: 증산할아버지, 할배, 증산천사(天師)님, 증산미륵부처님, 미륵부처님, 증산하나님, 증산미륵존불님, 증산하느님, 증산대성님, 증산선생님, 으로 불렸음. 화은당실기에는 성부님, 성모님 증산상제님이라는 공식 명칭을 붙인 것은 종단마다 다르게 호칭하고 있어서 혼돈이 왔었다. 그래서 민족종교에서 호칭을 통일해 달라는 주문이 있었고 증산계열 종단들이 모여 회의한 결과 증산상제님을 공식 명칭으로 사용하기로 하였다. 증산법종교에서는 영대에서는 증산상제님(증산할아버지), 삼청전에서는 증산미륵부처님, 천하전에서는 증산상제님으로 호칭한다.
6.춘향사: 지금은 향사만 있음 , 예전엔 춘향사, 추향사가 있었음(2번) 매년 4월4주 토요일오후4시~일요일오전 10시까지 진행됨.
부모 없이 내가 있을 수 없습니다. 법종교를 신앙하셨던 선배 도현 없이 내가 있을 수 없습니다. 숭도묘엔 각 성씨의 시조가 모셔져 있구요(그 어른들께도 잔 올립니다) 성신사엔 (부모님과 증산법종교를 신앙하시다가 돌아가신 선배도현님들께도 역시 잔을 올립니다.) 그리고 성실히 법종교 신앙생활을 하고 입교한지 5년 이상 되어야 선화 하였을 때 위폐가 모셔지며, 그 미만일 때는 유방록 이라고 해서 명단을 부르고 잔을 올려줍니다.
법종교에는 증산상제님(영대)-단군(태평전)-원조 각 성씨(숭도묘)-조상님과 부모님(성신사)-나-자식 이렇게 이어지는 제대로 된 커다란 연원의 맥을 읽을 수 있습니다.
~9~
7.공부(수공): 수공은 수련공부의 준말입니다.
수공은 우리가 잠자고 먹고 일하는 일상이 수공입니다.
수공은 매년 겨울에 3박4일로 여러 회에 걸쳐 증산법종교에서 진행되며, 주로 천하전, 삼청전, 대령전, 숭도묘에서 많이 합니다. 예전엔 14일씩 여러 회에 걸쳐 진행되었답니다. 수공이란 증산 상제님께서 천지공사로 바르게 고쳐놓은 무이이화(생.장.염.장)의 자연법칙에 하나 되어 절대적 자유의 조화 능력을 갖는 도통군자가 되어야 비로소 천지사(후천선경개벽)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다운 사람이 되는 것이다.
정신적 조절은 금욕과 자기 통제로 가다듬고 생리적 조절은 천시에 순응하며 지리(地利)에 순종하여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몸(靈肉竝進-영육병진)으로 나날이 달라져야(日新又日新)도통을 이룰 수 가 있다. 수행은 계속되는 자기 개선의 과정이다. 우주수명의 본체를 알기 위하여 또한 심성의 수련을 위하여 자성을 길러서 득체. 득화(得體. 得化) 의 길을 닦는다. 성(誠),경(敬),신(信)을 다해 수행 하여야 한다.
수행 시 주의사항: 持戒(지계)-하지 말아야할 일
*貪(탐)을 버리지 못하고 수행함은 방안에서 별을 보려는 것과 같다.
*淫(음)하며 수행함은 모래로서 밥을 지으려함과 같다.
*거짓말 하면서 수행함은 하수구에서 향기를 기대함과 같다.
*화냄을 참지 못하면서 수행함은 독을 마시고 취하려 함이다.
*근본을 모르고 수행함은 목표 없는 방황이다.
수공에는 외 수공과 내 수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 수공은 말 그대로 나를 중심으로 내 주변 환경의 모든 것을 평화롭게 안정시키는 것이고, 내 수공은 내 마음을 비우고 닦는 과정을 말 합니다.
특별히 법종교 오리알터에서 개인 수공을 하고 싶으시면 지부장님과 상의 후 하세요. (홈페이지 증산법종교 오리알터에서 참회 및 주문 수행 절차안내 참조)
8.치성: 지금은 4대치성을 하지만 예전엔 20번이 넘는 치성이 연중 있었음. 화천절: 6월 24일 증산상제님께서 하늘로 화해서 가신 날(본래 자리로 돌아가신 날) 천강절: 9월 19일 증산상제님께서 하늘에서 이 땅에 내려오신 날(탄강일) 재생신 기념일: 증산상제님께서 이 세상에 다시 오신다고 하신 날 12월 26일 향사: 양력4월4주 일요일 조상님께 잔 올리는 치성 기타 치성은 증산법종교 행사표 참조.
9.심지불(접시불): 삼청전에 올리는 기도의 접시불.-본부와 지부에서 각각 시행함. 한지에 이름 생년월일 주소 소원을 쓰고 삼각으로 심지를 말아 접시에 세우고 기름을 붙고 불전을 올리며 불을 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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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입교치성: 증산법종교에 들어올 때 하는 치성, 입도치성이라고도 함.
증산법종교에 입교하려면 가까운 지부 방문하시거나 전화로 연락을 주시면 됩니다.
입도식(입교식)은 지부에서 입교치성을 올리며, 증산법종교에 적을 두고 성심을 다해 신앙생활을 하겠습니다하는 고유치성입니다.특히 입도치성이 끝나고 심고 시 태어나서부터 현재까지 과거의 잘못한 모든 것을 속으로 고하고 소멸해 주십시오 하는 시간을 별도로 갖도록 해야 합니다. (혼자서 증산미륵부처님 앞에 무릎 꿇고 약10~30분정도)
입도 후에는 증산법종교의 경전인 중화경(中和經)과 화은당실기(華恩堂(實記)
를 받게 되며, 증산법종교의 오계명을 따르셔야 합니다,
오계명
마음을 속이지 마라
척을 짓지 마라
언덕(言德)을 잘 가지라
남 잘 되게 하라
은혜를 반드시 갚아라
그리고 증산법종교인 으로서 4대 치성 및 성두 참여, 일일공부를 해야 하며, 성금, 헌성 등의 의무를 다 해야 합니다.
11.해원치성: 원한을 풀어주는 치성으로 선화 하신 후 자식이나 형제가 올리는 치성.
보통 성신사에 올라가기 전에 많이 하며, 법종교를 다니지 않으신 분도 자식들이 많이 올려드립니다.(해원치성은 지부에 문의 하시고 원통히 돌아가시지 않았다면 안하셔도 무방합니다)
12,법수: 청수 모신다에서 법수 올린다고 함.
증산법종교 본부에서는 매일 자오묘유(子午卯酉)시에 삼청전과 천하전에서 증산미륵존불님께 청수를 올리고 목탁을 치며 주송을 합니다.
목탁을 치면서 주송하는 교단은 증산법종교가 유일합니다.(깊이 공부하면 그 뜻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삼청전에서 법수 예불시 주문은 태을주-진주주-준제주-자씨주-염불-도통주-오주
천하전에서 법수 예불시 읽는 주문 태을주-삼천주-도통주-오주입니다.
13.법종사: 증산법종교의 대표, 예전엔 회장이라 불렀다.14.종사: 증산법종교를 성,경,신을 다해 신앙해 오신 원로 어르신(지부에서 추대하면 법종교 종사 회의에서 심사 후 종사자격을 줌) 15,감사원장, 종무원장, 이사장, 감사원장, 지부장, 분원장, 사무국장, 사무과장, 선무부장, 미디어실, 선무국장, 여성회, 청장년회. (증산법종교 홈피나 조직도 참조하시고 더 자세한 것은 연원이나 지부장님에게 물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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